연재 042 약선식품 동의보감, 녹차 고명(苦茗)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4. 4. 17. 06:00의학_양봉_부동산

728x90
반응형

연재 042 약선식품 동의보감, 녹차 고명(苦茗)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녹차는 고명(苦茗) 이라고도 불리며, 성질은 시원하고 맛은 달고 씁니다. <본초강목>

귀경으로는 심장, 폐장, 위장으로 들어갑니다.

*효능

효능은 효능은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식해니(消食解膩), 강심이뇨(强心利尿), 청심명목(淸心明目), 제심익사(提心益思), 감비건미(減肥建美), 강지항암(降脂亢癌) 작용이 있다.

*적응증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증,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심장박동완만 등에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 비만, 지방간, 암, 간병, 신장병에 적합하고 세균성이질이나 아메바이질, 급만성위장염에 좋다, 그리고 술에 취한 사람이나 장기음주를 하는 사람 또는 흡연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본초강목>: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니코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기능을 돕고 느끼한 맛을 내는 기름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출처 입력

*배합의기(配合宜忌)

1. 돼지고기와 차잎 - 차에 함유된 생물활성물질이 돼지고기와 동시에 섭취하면 장에서 지방을 흡수하는데 영향을 끼쳐 변비를 유발한다.

2. 개고기와 차잎 - 개고기의 고단백질과 차잎의 타닌이 결합하면 타닌단백이 되는데 수렴작용을 하여 장의 유동운동을 약하게 하여 변비를 일으키고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독물질이나 발암물질을 흡수하게 된다.

3. 계란과 차 - 차에 들어있는 산성물질이 계란의 철과 결합하며 위를 자극하고 또한 계란의 단백질을 변성시켜 소화하기 어렵게 한다.

4. 목이버섯과 차잎 - 차의 여러 가지 생물활성물질이 목이 속에 들어 있는 철분흡수를 방해한다.

5. 차와 설탕 - 차의 쓴맛이 소화샘을 자극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청열해독 작용이 있는데 설탕을 타면 이런 기능을 억제시킨다.

6. 차와 술 - <본초강목> 생활 중에서 우리는 술 먹고 난후 숙취제거를 위해 차를 마시는데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후에 마셔야 하며 바로 마시면 신장에 좋지 않다, 차는 이뇨작용이 있는데 술독이 분해되지 않는 상태에서 신장으로 들어가면 신장을 자극하여 손상시킨다. 또한 심혈관을 자극하는 작용이 강한데 차의 흥분작용이 심장을 자극함으로 심장에 부담을 가중시켜 술 먹고 바로 차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7. 위령선과 차를 동싱 섭취하면 차잎이 위령선의 약효를 떨어뜨린다.

*주의사항

불면증이나 심장박동이 빠른 사람에게는 좋지 않고 만성변비, 만성위병이 있는 사람도 좋지 않으며 체격이 마르고 허약한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고대 의학자들은 녹차는 인삼, 서양삼, 위령선, 토복령 등과 배합하지 말라고 하였으며 현대의사들 중에는 연호색, 엉겅퀴(소계), 황연, 지모, 산조인, 패모와 배합하지 말라고 하며 서양의학에 의하며 수면약과 철분보충제와 같이 먹으면 안 되고 아트로핀종류의 약과도 같이 먹으면 안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