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란 백약지장(百藥之長) 인가? 백독지장(百毒之長) 인가?

2023. 12. 1. 07:00의학_양봉_부동산

728x90
반응형

술이란 백약지장(百藥之長) 인가? 백독지장(百毒之長) 인가?

술은 식욕증진과 수면 촉진제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 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술은 에틸알코올에서 아세트산 알데히드로 다음은 식초산으로 전화하여 최종 탄산가스와 물로 배출됩니다.

반주로 소주 3잔(소주잔 30cc 면 90cc), 정종 1컵(180cc), 맥주 1병을 마신다면, 알코올 혈중농도는 0.1%(BAC) 정도로, 현행 도로교통법 제148조의 2 제3항에서는 혈중알코올농도를 기준으로 0.2% 이상 음주 수치인 사람은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상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0.08% 이상 0.2% 미만인 경우에는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0.03% 이상 0.08% 미만인 음주 수치 해당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하도록 규정하였는데요. 이들 음주 수치에 해당되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의 정지나 취소와 같은 행정처분의 부과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측정된 음주단속 수치가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 0.08% 미만 음주 수치인 경우에는 면허 정지 처분이 내려지고, 0.08% 이상이면 면허 취소 처분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때, 혈중알코올농도 음주 수치가 0.08%에 미치지 않았더라도 인명사고를 일으켰다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한편, 정당한 사유 없이 음주단속에 나선 경찰관의 호흡측정을 거부하는 경우 도로교통법상 음주 측정 거부제에 해당하여 형사처벌 및 면허 취소 처분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음주 시 담배를 같이 피우면 니코틴의 영향으로 술이 간에서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여 숙취가 길어집니다.

술은 약한 술에서부터 강한 술로 마셔야 하며 술안주는 푸짐히 먹고 식사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간속의 비타민 단백질이 결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술좌석에서는 공적인 일을 화제로 삼아 화를 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민감한 정치, 종교, 철학 등 횡설수설에 주의해야 합니다.

술좌석에서는 재담으로 좌중을 즐겁게 해서 하루 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 주독을 푸는 방법과 민간요법>

모려(牡蠣-굴, 조개)를 생강과 식초로 양념해서 회로 먹으면 좋습니다.

쇠간과 백엽(百葉-천엽)을 회로 초장에 찍어 먹습니다.

무나 연근을 생식이나 끓여서 먹고, 숭채(菘菜-배추)를 국이나 나물로 무쳐먹으면 좋습니다.

응분(鷹糞)을 쌀 미음에 섞어서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감피(柑皮-귤껍질)를 볶아 가루로 만들어 소금을 약간 섞어 4g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주독을 풀어줍니다.

참외의 덩굴줄기를 빻아서 즙을 내 마시면 소주 급성 중독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오두탕(五豆湯)은 갈증을 멈추고 주독을 풀어줍니다

- 칡 뿌리 말린 것과 감초 각 1근(600g) 씩 섞어 관중(貫衆) 약초 8냥(320g), 검은콩, 누런 콩, 녹두, 청대콩, 팥 각각 1냥(40g)에 물 5도(9L) 고아서 필요한 양만큼 마시면 주독이 풀린다.

잇몸에 주독이 쌓였을 때는 뜨거운 물로 양치질하고, 소금으로 3번 양치질합니다.

소주 독으로 인사불성이 되었을 때 토하게 하고 옷을 벗겨 온탕에 마사지하고 칡뿌리를 찧어서 즙을 내 입에 흘려 넣으면 깨어난다.

<술 유머>

남아 일배 중천금

일일 불음주면 구중생형극(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칼로 술베기

독안에 든 술(확실한 물주가 있을때 마시는 술)

가을은 주효가친의 계절

색즉시주 주즉시색(색과 주는 같으니)

아주아주 바라아주(가자 가자 피안의 언덕 너머 술마시러 가자)

<술 격언>

술과 인간은 끊임없이 싸우며 끊임없이 화해하는 두사람의 투지와 같다. -보들레르

술이 생각해 내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실러

술은 사랑을 성장시키는 밀크이다. -아리스토 텔레스

마셔도 죽는다. 마시지 않아도 죽는다. 그러니까 마신다. -몽고 격언

3년 동안 술을 마셨더지 돈이 없어졌다. 3년동안 술을 안 마셨더니 돈이 없어졌다. -중국 격언

남자가 술을 마시면 집의 반이 없어지고 여자가 술을 마시면 집의 통째가 없어진다. -러시아 격언

 

< 한국의 민간명주> 산다래주, 상심(뽕)주, 산삼주, 백하수오주, 구기자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