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1 Pulling your own strings 1 내 인생 내가 선택하며 산다. 타인에게 희생자가 되지 않는 법

2023. 12. 10. 06:00마음공부_책_기타

728x90
반응형

연재 1 Pulling your own strings 1 내 인생 내가 선택하며 산다.

타인에게 희생자가 되지 않는 법 <웨인 w 다이어>

 

·당신이 자신의 의사에 반하거나 혹은 당신보다 뛰어난 판단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에게 지배되고 있다면 당신은 희생자이다.

·'희생'의 의미는 자신 이외의 힘에 의해 지배되고 억압받는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주인이 아닌 자는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

·생활의 순간순간을 쓸데없이 남 때문에 희생당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면 당신은 스스로 자유를 선택한 셈이다.

·어떠한 계획을 세워 그것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건 수행되지 못하건, 그 결과를 가지고 자신의 가치가 높아졌다든가 떨어졌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나를 건드릴 수 없다는 것을 똑똑히 보여 주겠어!

·당신은 늘 자신의 생각보다 남의 생각을 중시하고 있다.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여 낙심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전연 없다. 왜냐하면 낙담, 걱정, 의기소침 등은 근본적으로 희생자적 반응이기 때문이다.

·단지 희생되지 않겠다는 생각만으로 얼마든지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기, 고혈압, 두통, 알레르기, 종기, 경련, 그리고 악성 심장병, 궤양, 관절염까지도 그런 병에 걸리지 않겠다고 생각하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생물학과 의학에서는 경시하고 있으나,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는 사실은, 인간의 구조에 관해 우리들이 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이다. -프란츠 알렉산더 박사(정신 심체 의학적 치료법)

·우선 가족에게 조정당하지 말라. 가정이라는 소규모 집단은 분명 사회적 발달의 초석이 되는 곳이며, 가치관과 생활태도를 배우는 중요한 단체인 한편, 강한 적의(敵意), 불안, 억압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는 곳이기도 하다.

·당신은 자신을 존경하는 것 이상으로 다른 사람을 존경할 필요가 없다.

·이 세상 모든 상처를 입고 낙담, 분조, 걱정, 공포, 죄의식 등을 느끼느냐 안 느끼냐를 결정하는 것은 오직 '당신 자신' 한 사람뿐이다.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혁신주의, 개선주의)

·관습의 노예가 되지 말라.(과거의 인습에 집착하지 말라)

·도덕에 얽매여 자신의 그릇을 줄여서는 안 된다.(편협한 성도덕에 사로잡히지 말라)

·유약한 육체는 자신을 좀 먹는다.(자기혐오, 학대 → 몸을 건강하고 매력적으로 가꿔라)

·열등감은 행동을 좁게 만든다.(건전한 자기 이미지 확보)

·권력을 잡기 위해서 또는 남을 지배하기 위해서 애쓸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가치를 침해받지 않기 위해서는 강력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희생되는 이유는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남들이 싫어하지나 않을까? 혹은 그 밖의 여러 가지로 두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와 같은 두려움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다만 당신이 그 일을 피하기 위한 구실에 불과할 뿐이다.

·공포는 단순한 환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지금 당신이 상상하고 있는 재난이 실제로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실패의 연속 그러면서도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가운데 원하는 것을 획득할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시험하지 않는 한 참된 능력을 올바로 파악할 수 없다.

·용기란 비판의 소용돌이 속에 뛰어드는 것, 자기 자신을 신뢰하는 것, 자신이 선택한 행동의 결과를 받아들여 그것에서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나약한 태도는 거의가 위험성을 회피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자신의 소신대로 목표를 향해 밀고 나가는 사람이 더욱 상대방의 애정과 존경을 받는다.(예스맨은 진보할 수 없다)

·과거의 행동을 트집 잡아 당신을 속박하려거나 불합리한 억지를 결코 받아들이지 말라.

·과거로부터 무엇인가 배울 수는 있지만, 그것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는 없다.

·다른 사람의 가슴에 못을 박지 말라

·선거, 전쟁, 논쟁, 흉년, 기상현상의 결과에 가슴 아프게 생각하지 말라.

·당신의 아첨하고 우울한 태도는 주위 사람들뿐 아니라 자기 자신마저 희생시킬 뿐이다.

·과거의 언짢은 기억 따위는 내동댕이치고 이 순간을 즐겁게 보내도록 하라(창조적이고 즐겁게 지내라)

·올가미가 다가오는 사태를 미리 알아차려 그 함정에 걸려들지 않고 피하는 것이다.

·과거의 추억을 회상시킴으로써 현재를 낭비하지 말고, 새롭게 즐거운 경험에 몰두하라.

·우리들에게 기억하라고만 가르치지 망각을 가르쳐 주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회상이 축복인 동시에 재앙이라는 사실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없지 않은가?

·어느 사람이든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다. 개개인의 세계를 비교하고 우열을 가리려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자신' 이야말로 만물의 척도이다.

·고독한 존재 자라는 사실은 큰 고통이 될 수도 있고, 커다란 힘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자신의 만족감이 바로 자신을 평가하는 좋은 기준이다.(비교의 관습을 몰아내려고 노력해라)

 

© howier, 출처 Unsplash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