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030 약선식품 동의보감 , 바지락, 대합조개, 합리(蛤蜊), 사합(沙蛤), 사리(沙蜊), 취조(吹潮)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4. 3. 25. 06:00의학_양봉_부동산

728x90
반응형

연재 030 약선식품 동의보감 , 바지락, 대합조개, 합리(蛤蜊), 사합(沙蛤), 사리(沙蜊), 취조(吹潮)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지락, 대합조개는 합리(蛤蜊), 사합(沙蛤), 사리(沙蜊), 취조(吹潮)라고도 불리며, 성질은 차고 맛은 짭니다.

귀경으로는 위장으로 들어갑니다.

효능으로는 자음작용이 있으며 리수(利水), 화담, 해주 작용과 황달을 물리치고 굳은 것을 풀어주고 소갈병을 치료하며 소변이 탁한 것을 치료합니다.

*적응증

음이 약한 체질이나 음허로 인한 병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폐결핵으로 인한 도한, 각혈과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건조종합증으로 입이 마르고, 갱년기로 조열, 홍열이 날 때도 좋으며 홍반성낭창이나 암으로 방사선치료를 받고 난후에 식용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임파선이 붓거나 임파결핵, 갑상선종에 효과가 있으며 고지혈증, 심장병,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고 수종이나 소변임통이나 음주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주의사항

바지락은 성질이 차서 평소 위가 찬 사람에게는 부적합하고 비장이 허약하여 변이 묽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여성의 생리기간이나 아랫배가 차면서 생리통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참고문헌>

의림찬요 : 바지락은 민물조개와 효능이 같으며 자음명목작용이 있다.

천주본초 : 황달과 소변불리, 복장, 여러 가지 임증을 치료한다.

본초소경 : 바지락은 성질이 차윤하고 진액을 돕는다. 따라서 오장을 윤택하게 하고 소갈(消渴)을 멈추게 하며 위를 열어준다. 짠맛은 혈로 들어가 굳은 것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부인들의 생리에 덩어리가 있거나 한열로 인한 오래된 병을 치료한다.

본초종신 : 바지락은 보음(補陰), 익정, 윤오장, 지번갈작용이 있다.

*배합의기(配合宜忌)

1, 폐결핵으로 인해 음허도한이 있는 사람은 부추와 함께 먹으면 유익하다.

2, 당뇨가 있는 사람은 산약과 배합하면 아주 좋다.

3, 두부와 배합하면 자음윤조작용과 청열해독작용이 강해져 기혈부족이나 피부가 거칠고 건조한데 효과가 좋아진다.

4, 밭에서 나는 우렁이와 같이 먹으면 중독이 되는데 향채를 먹으면 해독이 된다.

5, 조개와 감귤을 배합하면 중독이 될 수 있는데 녹두탕으로 해독한다.

6, 샐러리와 동시에 섭취하면 복통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

*약선응용

1. 조개홍합탕 - 조개와 홍합을 물에 끓여 탕을 만들어 먹는다. 폐결핵으로 음이 많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 약선이 된다.<음식치료지남>

2. 합리백합옥죽탕 - 바지락살 50g, 백합 30g, 옥죽 20g, 을 넣고 탕을 끓인다, 음허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면증 또는 갈증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질병식료와혐방>

3. 합리맥문동탕 - 바지락 100g, 맥문동 15g, 지골피 12g, 소맥 30g, 을 넣고 죽을 끓인다. 폐결핵조열이나 도한에 효과가 있다.<상견심폐질병의식료>

4. 합리곤초탕 - 바지락 200g, 익모초싹 500g, 우슬 30g을 넣고 탕을 끓인다. 전립선비대증에 효과가 있다.<질병식료와험방>

5. 부추조개탕 - 조개탕에 부추를 넣어 먹는다. 페결핵에 좋은 약선이다,<상견심폐질병의식료>

출처 입력

*기타

조개류는 모두 성질이 차고 맛이 짜고 달며 그 효능이 비슷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