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053 약선식품 동의보감 매실, 매자(梅子), 훈매(蔒梅), 청매(靑梅), 화매(話梅)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4. 5. 30. 06:00의학_양봉_부동산

728x90
반응형

연재 053 약선식품 동의보감 매실, 매자(梅子), 훈매(蔒梅), 청매(靑梅), 화매(話梅)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별명: 매자(梅子), 훈매(蔒梅), 청매(靑梅), 화매(話梅)

성미: 성질은 평하고 맛은 시다.

귀경: 간경, 폐경, 위경, 대장경으로 들어간다.

*효능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멈추게 하고 소화를 잘 시켜주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인후를 잘 통하게 하며 회충을 제거한다.

*적응증

허열(虛熱)이 발생하여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사람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식욕이 없으며 위산결핍(위축성위염), 만성장염, 이질,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임신초기 신 음식을 먹고 싶을 대 식용하면 좋다, 담낭에 회충이 있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며 여름철 더위가 심할 때 끓여서 탕을 만들어 음료수로 마시면 좋다.

*배합의기(配合宜忌)

1. 담낭회충에는 오매와 산초를 배합하여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2. 양(羊)위(胃)와 매실을 배합하면 열을 뭉치게 하여 건강에 좋지 않다.

3. 장어와 매실을 배합하면 매실에는 쓴맛이 나는 살구씨 썽분이 들어있는데 장어와 동시에 섭취하면 대사분해과정에서 유독물질을 형성하는데 이물질이 중독을 일으키므로 동시에 섭취하면 안 된다.

4. 돼지고기와 오매 - <본초강목>에서 이두가지는 상반관게로 동시에 먹지 말라고 하였다. 돼지고기는 약간 차고 달고 짜며 오매는 시고 따뜻한 성질로 서로 상반된다.

*주의사항

기침, 감기 초기나 이질장염 초기에 병사가 있을 대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많이 먹거나 오랫동안 먹는 것도 좋지 않다. 그리고 위산과다인 사람도 좋지 않다.

*약선응용

1. 매자환 - 오매 75g, 백매 7%g, 목과 75g, 자소엽 75g, 구감초 50g, 단향 6g, 사향 3g, 빙탕 적다양. 오매와 백매의 씨를 제거하고 모든 재료를 갈아 환을 만들어 먹는다, 술을 좋아하여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보건식품으로 좋다.<음선정요>

2. 매소탕 - 설탕 500g, 오매육 200g, 소엽분 50g을 넣고 과자를 만들어 먹는다. 더위 먹어 발열이 나는 사람이나 갈증이 심하여 구역질이 나며 복통설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약선식보집금>

3. 매조행인병 - 오매 1개, 대추 2개, 행인 7개. 이 세 가지를 갈아서 병을 만들어 남자는 술에 먹고 여자는 식초에 먹는다. 위기(胃氣)가 부족하거나 심장통(心臟痛)에 좋다.<실용중의 영양학>

*참고문헌

<<본초습유>>: 갈증을 멈추게 한다.

<<본초성상>>: 섭장, 렴폐작용이 있으며 부기를 가라앉게 하고 해독하며 술을 깨게 하고 살충작용이 있다.

<<일용본초>>: 진액을 만들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기타

오매는 익지 않은 매실을 훈재하여 만든 것으로 항균소염작용이 강하고 알레르기를 막고 노화를 방지하며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리담작용이 있어 담즙을 잘 통하게 하고 간기능을 개선시킨다.

청매를 밤에 소금물에 담구고 낮에 말리면 곁에 하얀 가루가 나오는데 이렇게 만든 매실을 백상매(白霜梅)라고 하는데 효능은 오매와 비슷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