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055 약선식품 동의보감 참외, 첨과(甜瓜), 리과(梨瓜), 감과(甘瓜), 과과(果瓜), 향과(香瓜) 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4. 6. 1. 06:00의학_양봉_부동산

728x90
반응형

연재 055 약선식품 동의보감 참외, 첨과(甜瓜), 리과(梨瓜), 감과(甘瓜), 과과(果瓜), 향과(香瓜) 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성미: 성질은 차고 맛은 달다.

귀경: 신장경, 위경으로 들어간다

*효능

더위를 식히고 번열(煩熱)을 없애며 갈증을 해소하고 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적응증

더운 여름철 더위 먹어 가슴에 답답한 열이 있거나 갈증이 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열로 인해 입안이나 코가 헐고 종기가 나는 사람에게 좋다.

 

*주의사항

위(胃)가 찬 사람이나 비장이 허약하여 복통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고 당뇨환자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손진인식기>에서 각기병 환자 역시좋지 않다, 그리고 <음식수지>에서는 여름에 너무 많이 먹으면 비위를 손상시켜 좋지 않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이다.

*약선응용

1, 더위로 갈증이 날 때 껍질을 까서 천천히 먹으면 열이 내린다. 껍질을 물에 끓여 갱을 만들어 먹어도 효과가 있다.<고금의총>

2, 악성이질에는 참외를 물에 담가 여러 개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본초구진>

*참고문헌

<<식료본초>>: 갈증을 멈추게 하고 기운을 만들며 번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삼초에 기운이 뭉치는 것을 통하게 한다.

<<수식거음식보>>: 열을 내리고 배고픔을 없에고 더위 먹어 설사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옥추약해>>: 첨과는 달고 차며 잘 통하게 하여 더위를 멊앤다.

*기타

참외의 꼭지는 고정향이라고 부르며 한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최토(催吐)약(藥)으로 흉곽에 담이 쌓여 있거나 식체(食滯)로 뭉쳐있을 때 또는 유독식물을 섭취한 사람의 치료제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불에 태워 가루로 만들어 코에 불어 넣으면 코 점막의 분비를 촉진시켜 노란 물이 나오는데 만성(慢性)비원성비염에 효과가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