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022 약선식품 동의보감 명태, 북어, 무태어, 동태, 선태, 춘태, 꺽태, 노가리, 망태, 왜태, 애기태, 막물태, 섣달바지(함경남도), 더덕북어(서울)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4. 3. 2. 06:00의학_양봉_부동산

728x90
반응형

연재 022 약선식품 동의보감 명태, 북어, 무태어, 동태, 선태, 춘태, 꺽태, 노가리, 망태, 왜태, 애기태, 막물태, 섣달바지(함경남도), 더덕북어(서울)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명태는 북어, 무태어, 동태, 선태, 춘태, 꺽태, 노가리, 망태, 왜태, 애기태, 막물태, 섣달바지(함경남도), 더덕북어(서울)라고도 불리며, 성질은 편하고 맛은 달고 단백합니다.

귀경으로는 간장, 비장으로 들어갑니다.

효능으로는 청열해독작용이 있으며 간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이뇨작용이 있고 진통작용과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시키는 효능과 숙취제거 효능이 있습니다.

*적응증

몸속에 축적된 농약이나 중금속을 배춯하고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눈이 침침한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식욕이 없으며 피로하고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또한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이유 없이 온몸이 가려운 증상, 알레르기로 인해 몸이 부어오른 증상 등을 치료하며 고혈압이나 관절염으로 통증이 심한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임하필기>에 명태라고 하였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무태어(無泰魚)라 기록되어 있다. <난호어묵지>에는 명태를 명태어라 하며 생것을 명태, 말린 것을 북어라 한다고 하였다.

출처 입력

<약선응용>

1, 북어국 - 북어 1마리, 무 200g, 을 넣고 국을 끓여 먹는다. 해독작용이 있으며 감기로 열이 나거나 급성질환에 효과가 있다.

2, 북어콩나물국 - 북어 1마리, 무 200g, 콩나물 100g, 두부 1/2을 넣고 국을 끓여 먹는다. 숙취해소에 좋다.

3, 황태구이 - 황태를 숯불에 구워 먹는다.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고급 단백질로 ‘메티오닌’을 비롯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혹사당하는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킨다, 고단백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피로회복, 혈압조절에도 효과가 있다.

*기타

명태는 지방에 따라 명태를 잡는 방법에 따라 별명도 많은데 먼저 유자망으로 잡은 것은 그물태, 또는 망태라고도 하고, 연승으로 잡은 것은 낚시태, 겨울에 나는 것은 동태(凍太), 3~4월 봄에 잡히는 것은 춘태(春太), 산란을 한 명태가 살이 별로 없어 뼈만 남다시피 한 것은 꺾태, 노가리(부산)는 앵치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밖에도 북어, 선태(蘚苔), 왜태(특대), 애기태, 막물태(맨 나중에 어기에 잡힌 작은 명태, 함남), 은어바지(초겨울에 도로묵떼를 쫓는 명태를 가리킴), 섣달바지(함남), 더덕북어(서울), 등 우리에게 낯익은 만큼 불러지는 이름도 여러 가지 이다.

 

 

728x90
반응형